본문 바로가기


학과 취업전략

취업지도 목표

  • 진로지도 교수제의 활성화를 통한 취업준비의 체계화
  • 단계적인 진로 준비의 유도
  • 학과 취업률의 전반적 상승을 위한 지원
  • 장기적인 취업 지원 프로그램의 개발 및 구축

취업지원 정책

  • 진로지도 교수제를 통해 4년간 지속적인 진로 지도
  • 진로 준비 로드맵의 작성과 지도
  • 진로 준비에 도움이 되는 수업 개발
  • 다양한 취업특강
  • 취업 촉진을 위한 4학년 간담회의 활성화

전략 및 실행 계획

분야별 진로 지도교수제

  • 취업준비를 지속적으로 지도
  • 1학년 때부터 4학년 때까지 일관성 있게 진로 문제를 상담
  • 진로 준비 로드맵의 작성과 그에 따른 진로 준비의 지도
  • 진로 준비에 도움이 되는 복수전공 지도

졸업생과의 연계 제도화

  • 사회진출 선배와의 지속적인 연결망 구축
  • 사회진출 선배의 특강
  • 멘토제의 활성화

취업 특강

  • 자기소개서 작성 특강
    • 내용:입사원서 작성 시 필요한 자기소개서의 작성 방법
    • 대상:3, 4학년
  • -면접요령 특강
    • 내용:입사시험 시 면접에 대비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
    • 대상: 3, 4학년
  • 한국어 교육 교사 특강
    • 내용:한국어 교육 교사 양성 대비
    • 대상:전학년

진로 준비에 도움이 되는 수업 개발

  • 전공 수업과 진로 준비의 연계
  • 시대의 변화에 맞는 전공 수업

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진로 오리엔테이션

  • 신입생들에게 국어국문학도가 진출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해 안내해 1학년 때부터

진로 준비를 단계적으로 해나가도록 유도

  • 신입생과 진로지도 교수의 면담을 통해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선택하고 체계적으로 준비해 나가도록 지도

지도 방안

  • 진로지도 교수제의 적극 활용 : 진로지도 교수와의 면담을 통해 학생들의 진로 고민을 지속적으로 수집해 학생 지도에 반영
  • 진로준비 로드맵의 작성을 독려하고 매학기 그것의 실행 상황을 검토해 진로 지도
  • 졸업생들과의 연계를 활성화해 재학생들의 진로 준비를 지원
  • 진로준비를 위한 동아리 활동의 지원
  • 졸업생들의 취업 현황을 수시로 파악해 취업 제고를 위한 대책을 마련

진출분야

  • 기업체 : 방송사, 신문사, 잡지사, 광고기획사, 광고대행사, 일반회사 홍보팀(사보제작), 출판사, 사설학원
  • 연구소 : 국립국어원, 한국학중앙연구원
  • 학교 : 중·고등학교, 대학교